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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만툴 제작 강의부실/MV

[MV]검은 화면에서 독백, 오프닝 텍스트 연출을 만들자

이 강의는 RPG 메이커 1.6.3 스팀판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알만툴 구조 탐색 시리즈를 읽고 오시면 쉬운 이해가 가능합니다.

 

플러그 : 있잖아 스크립, 알만툴 게임에서 흔히 쓰는 연출 알아?

스크립 : 뭔데?

플러그 : 그 연출 있잖아~ 옛날 옛날... 어느 세계에 용사가 살았다~...

스크립 : ...뭔 소리야?

플러그 : 아니!!! 그 검은 화면에 중간에 글자만 나오는 연출.

[XP] 아오오니 6.23

 

스크립 : 아, 이거, 알지. 흔히 쓰는 연출...

플러그 : 어떻게 하는지 알려줘!

스크립 : 음, 알겠어. (피곤해라...)

 

우선 게임 파일을 하나 만들었다고 치자.

 

스크립 : 이 화면에서 시작이야. 맵이 2번인 이유는 새로 만들어야지 공백에서 시작이 가능하기 때문이야. 연출을 넣을 맵 아무거나 골라 선택해.

 

위쪽 툴바에서 이 아이콘을 누르고 시스템을 열어줘.

스크립 : 다음 옵션 칸에 투명 상태로 시작을 켜줘.

플러그 : 왜? 저게 뭔데?

스크립 : 저걸 꺼놓으면 맵에 플레이어가 보여.

플러그 :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

스크립 : 나중에 설명해 줄게...

 

다시 메인으로 돌아와서, 아무 칸을 더블 클릭해서 이벤트를 만들어.

아, 만들기 전에 격자칸이 표시 되어있는지 확인해.

이렇게 되어있는 상태에서 만들어야 해. (지도 모드에서 이벤트 모드로 변경)

스크립 : 실행 내용에 있는 검정색 마름모를 더블클릭 해서 이벤트를 만들어.

스크립 : 그럼 만들 수 있는 이벤트 목록이 여러개 뜨는데 거기서 텍스트 표시 클릭. 이건 대사를 넣는 이벤트야.

스크립 : 그럼 이 창이 뜨는데, 원하는 글자를 적어 놓고, 가장 중요한 배경과 창의 위치를 수정해줘.

텍스트창에 테두리를 넣고 싶으면 , 테두리 없이 희미한 텍스트창을 띄우고 싶으면 희미하게,

글자만 띄우고 싶으면 투명.

 

그렇게 줄줄 텍스트를 이어나가면...

스크립 : 이렇게 돼. 노트 : 텍스트 시작노트 : 텍스트 끝주석이야.

플러그 : 그럼 저것도 게임에 뜨는거야?

스크립 : 너가 이해하기 쉽게 적어 놓은거라고. 그냥 이벤트 창에서만 보이는 메모야. 게임 안에선 뜨지 않아. 저것도 따라 할 필요 없고.

플러그 : 아하~

 

스크립 : 이제 다 됐어. 마지막으로 이걸 바꿔줘.

스크립 : 반드시 발동 조건을 자동 실행으로 바꿔야 텍스트가 떠. 잊지 말고 꼭 바꾸도록 해...

OK를 눌러 다시 밖으로 나가서,

스크립 : 아무 칸에다가 플레이어의 초기 위치를 정해줘. 어차피 플레이어는 화면에서 안 보이기 때문에, 어떤 칸이든 상관 없어.

 

이제 다 됐다. 끝이야.

플러그 : 와우! 간단하네~ 그럼 어디 실행해 볼까!

플러그 : 오! 이거야!! 내가 원했던 연출!

스크립 : 그래... 아까 플레이어 투명 설정을 키지 않은 상태로 게임을 키면

검은 화면에 떡하고 자리 잡은 플레이어가 보일거야.

 

플러그 : 와~ 신난- ...잠깐 있어봐. 이거 대사가 반복 되는데...?!

 

-자동 이벤트 반복실행 문제 해결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