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는 RPG 메이커 1.6.3 스팀판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알만툴 구조 탐색 시리즈를 읽고 오시면 쉬운 이해가 가능합니다.
플러그 : 있잖아 스크립, 알만툴 게임에서 흔히 쓰는 연출 알아?
스크립 : 뭔데?
플러그 : 그 연출 있잖아~ 옛날 옛날... 어느 세계에 용사가 살았다~...
스크립 : ...뭔 소리야?
플러그 : 아니!!! 그 검은 화면에 중간에 글자만 나오는 연출.
스크립 : 아, 이거, 알지. 흔히 쓰는 연출...
플러그 : 어떻게 하는지 알려줘!
스크립 : 음, 알겠어. (피곤해라...)
우선 게임 파일을 하나 만들었다고 치자.
스크립 : 이 화면에서 시작이야. 맵이 2번인 이유는 새로 만들어야지 공백에서 시작이 가능하기 때문이야. 연출을 넣을 맵 아무거나 골라 선택해.
위쪽 툴바에서 이 아이콘을 누르고 시스템을 열어줘.
스크립 : 다음 옵션 칸에 투명 상태로 시작을 켜줘.
플러그 : 왜? 저게 뭔데?
스크립 : 저걸 꺼놓으면 맵에 플레이어가 보여.
플러그 :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
스크립 : 나중에 설명해 줄게...
다시 메인으로 돌아와서, 아무 칸을 더블 클릭해서 이벤트를 만들어.
아, 만들기 전에 격자칸이 표시 되어있는지 확인해.
이렇게 되어있는 상태에서 만들어야 해. (지도 모드에서 이벤트 모드로 변경)
스크립 : 실행 내용에 있는 검정색 마름모를 더블클릭 해서 이벤트를 만들어.
스크립 : 그럼 만들 수 있는 이벤트 목록이 여러개 뜨는데 거기서 텍스트 표시 클릭. 이건 대사를 넣는 이벤트야.
스크립 : 그럼 이 창이 뜨는데, 원하는 글자를 적어 놓고, 가장 중요한 배경과 창의 위치를 수정해줘.
텍스트창에 테두리를 넣고 싶으면 창, 테두리 없이 희미한 텍스트창을 띄우고 싶으면 희미하게,
글자만 띄우고 싶으면 투명.
그렇게 줄줄 텍스트를 이어나가면...
스크립 : 이렇게 돼. 노트 : 텍스트 시작 과 노트 : 텍스트 끝은 주석이야.
플러그 : 그럼 저것도 게임에 뜨는거야?
스크립 : 너가 이해하기 쉽게 적어 놓은거라고. 그냥 이벤트 창에서만 보이는 메모야. 게임 안에선 뜨지 않아. 저것도 따라 할 필요 없고.
플러그 : 아하~
스크립 : 이제 다 됐어. 마지막으로 이걸 바꿔줘.
스크립 : 반드시 발동 조건을 자동 실행으로 바꿔야 텍스트가 떠. 잊지 말고 꼭 바꾸도록 해...
OK를 눌러 다시 밖으로 나가서,
스크립 : 아무 칸에다가 플레이어의 초기 위치를 정해줘. 어차피 플레이어는 화면에서 안 보이기 때문에, 어떤 칸이든 상관 없어.
이제 다 됐다. 끝이야.
플러그 : 와우! 간단하네~ 그럼 어디 실행해 볼까!
플러그 : 오! 이거야!! 내가 원했던 연출!
스크립 : 그래... 아까 플레이어 투명 설정을 키지 않은 상태로 게임을 키면
검은 화면에 떡하고 자리 잡은 플레이어가 보일거야.
플러그 : 와~ 신난- ...잠깐 있어봐. 이거 대사가 반복 되는데...?!
-자동 이벤트 반복실행 문제 해결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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