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는 RPG 메이커 1.6.3 스팀판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플러그 : 스크립.
스크립 : 또 왜...
플러그 : 이 메뉴가 오른쪽 구석에 있으면 좋을 거 같은데... 무슨 방법 없어?
아니, 혹시 모르니까 위치를 바꾸는법을 알려줘!
스크립 : 쉬운건 네가 직접 찾아서 하면 안돼?
플러그 : 하지만! 우리 동아리를 찾아오는 사람들 중에서 모르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잖아!
스크립 : 흠.
스크립 : 오늘은 메뉴의 위치를 바꾸는 법을 알아보자.
스크립 : 먼저 옮기고 싶은 위치의 좌표를 알아야 해.
플러그 : 어떻게?
스크립 : 음...
먼저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
Online Image Map Editor
https://www.maschek.hu/imagemap/
온라인 이미지 맵 에디터 라고 하는 사이트인데,
무슨 프로그램을 깔거나 로그인 할 필요 없어서 가장 빨리 좌표를 확인할 수 있어.
파일 선택 버튼을 누르고 이미지가 있는 위치를 찾은 다음 accept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를 등록해.
이미지가 너무 커서 보이지 않으면 배율을 줄여서 이미지가 잘 나오게 해.
다음 옮기고 싶은 위치에 메뉴의 왼쪽 위 꼭짓점을 중심으로 점을 찍어줘.
그런 다음 아무데나 클릭해서 사각형을 만들어.
그럼 이렇게 숫자가 생겨.
564가 X좌표, 457이 Y좌표야.
다음 다시 게임 툴로가서...
이 버튼을 눌러서,
빈칸을 더블클릭 한 다음,
TitleCommandPosition 이라는 플러그인을 넣어줘.
Offset X와 Y에 좌표값을 넣으면 되는데, 값을 넣는다고 그 위치로 가는게 아니라
더해지는 개념이라 옮길 좌표에서 기본 좌표를 뺀 값을 넣어야 해.
기본 타이틀 메뉴의 좌표는
X : 288 Y : 420
이야.
그러니까
564 - 288 = 276을 넣으면 돼.
플러그 : 그래? 그럼 해볼게.
플러그 : 오, 옆으로 가긴 했는데, 너무 오른쪽으로 갔다.
스크립 : 그러면 다시 값을 줄이면 되지.
플러그 : 오, 이거야!
그럼 Y좌표는?
스크립 : Y좌표는 X좌표와 다르게 양수 값을 넣으면 아래로 가고, 음수 값을 넣으면 위로가는 특성이 있어.
만약 메뉴를 위로 올리고 싶으면, 양수 값에 -를 붙여서 넣어야 해.
457 - 420 = 37
37을 넣으면,
플러그 : 완벽해!
스크립 : 그 외의 이미지의 좌표를 구하는 방법은 포토샵을 쓰거나, 알씨를 쓰는 방법이 있어.
좌표를 알 수만 있다면 다 괜찮은 방법이야.
플러그 : 알았어, 알았어. 난 다른 부분을 만들러 가야해서, 안녕!
스크립 : ...뭐가 저렇게 바쁠까, 또 몰라서 나한테 물어볼거면서.
나도 이만 가야겠다.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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